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의 기적, 이제는 나눔으로
Beautiful Sharing, Wonderful Growing

homeODA 개요 및 동향국제개발협력 개요국제개발협력의 개념과 목적

국제개발협력의 개념과 목적

빈곤퇴치

개발원조를 핵심으로 하는 국제개발협력의 가장 보편적인 목적은 개발도상국의 빈곤문제 해결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공여국이나 기관에 따라서는 빈곤감소 외에도 경제성장, 민주주의 확산, 평화와 안정 유지, 지속가능한 개발과 같은 다양한 상위 목적을 가지고 개발협력 활동을 수행합니다. 그러나 가장 많은 공여국이 채택하고 있는 목적은 빈곤감소이며, 빈곤퇴치는 경제, 사회, 정치, 안보, 환경 측면 개발이 다각적으로 이루어져야 달성될 수 있다는 면에서 위와 같은 목적들은 서로의 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빈곤을 해결한다는 것은 인간의 경제적, 인적, 사회/문화적, 정치적, 보호적인 역량을 다차원적으로 강화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때 환경과 양성평등의 요소도 고려의 대상이 됩니다.

새천년개발목표(MDGs: Millennium Development Goals)

2000년 UN총회에서 189개국이 채택한 새천년개발목표(MDGs: Millennium Development Goals)는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합의된 개발협력 목표로서, 다차원적 빈곤 해결을 위한 공동의 청사진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극심한 빈곤 및 기아, 교육, 보건, 환경, 개발협력 등을 포괄하는 8가지 목표와 60여 개의 측정 가능한 지표를 사용하고 달성 기한이 구체화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습니다.

지속가능개발목표 (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는 MDGs의 후속 의제로서, 2016~2030년까지 세계가 빈곤 종식을 위한 대대적인 노력을 촉구하고자 설정한 발전 계획을 의미합니다. 2015년 9월 유엔 총회에서 MDGs 이후의 새로운 개발 목표인 SDGs가 채택되었으며, 지속가능개발목표는 17개의 목표와 169개의 세부 목표를 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