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의 기적, 이제는 나눔으로
Beautiful Sharing, Wonderful Growing

home연구·교육자료ODA 교육자료개발협력 사전

개발협력사전

  • 1%원조(1% Aid)
    선진국이 개도국에 대한 원조액을 매년 국민총생산(GNP)의 1%에 접근시키려 하는 것으로 1968년 제2차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에서 결의되었다.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원조에는 민간투자도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서 최근에는 그 보다도 공적개발원조(ODA)의 GNP비율(0.7% 목표)이 더 중요시되고 있다.
  • AAA(Accra Agenda for Action)
    2008년 9월 아프리카 가나의 수도 아크라에서 제 3차 원조효과성 고위급 포럼이 개최되었으며, 이 회의에서 제 2차 고위급 회의에서 채택된 ‘원조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파리선언’을 평가하고 원조의 효과성을 위한 ‘아크라 행동계획(AAA)'을 채택했다.
  • AFIC(Asian Finance and Investment Corporation Ltd. 아시아금융투자공사)
    아시아개발은행(ADB)은 개도국의 경제개발과정에서 민간부문의 활성화가 필수적이나 ADB자체 지원만으로는 민간부문지원에 한계가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역내 개도국의 민간부문에 대한 지원을 전담할 기구로서 아시아금융투자공사를 1989년 9월에 설립하였다. 역내외 9개국의 25개 민간금융기관과 공동 출자하였다. AFIC은 세계은행 산하의 국제금융공사(IFC)에 상응하나 IFC와는 달리 ADB와는 별도기구로서 싱가폴 회사법에 의해 설립된 유한회사형태의 Merchant Bank이며 납입자본금 115.5백만 달러중 약 30%를 ADB가 출자하고 나머지는 민간금융기관이 공동으로 출자하고 있는데 그 본부는 마닐라에 있다. 역내 개도국의 민간기업과 금융기관에 대한 융자 및 보증주식투자 수입금융, 리스 등의 금융서비스 제공을 통해 ADB의 민간부문활동을 보완지원하고 있다.
  • AID Loan(AID 차관)
    미국의 국제개발청(Agency for International De- velopment: AID)이 제공하는 차관으로 미국물자의 도입을 조건으로 하는 tied loan이며, 개발차관이라고도 한다. AID차관자금에는 AID/SA(Supporting Assistance)와 AID P/L(Program Lo- an)이 있다. 전자는 개도국에 제공되는 무상원조이며, AID P/L은 1961년 미국의 대외원조법에 의하여 경제개발을 촉진하고 산업을 현대화하는 데 필요한 물자 중 특히 기계류와 그 부속품 및 부대용역을 지원하기 위하여 대여된다.
  • BOT(Build,Operate and Transfer)
    민간기업이 개도국에서 인프라 및 플랜트 등을 건설한 뒤 그 투입자금을 일정기간 스스로 조업한 매상으로 회수한 뒤 해당 개도국의 정부기관에 소유권을 양도하는 방식을 말한다.
  • CDF(Comprehensive Development Framework 종합개발프레임웍)
    세계은행이 추진하는 것으로 원조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개발의 포괄적이고 다면적인 측면의 모든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framework을 구축하고자 하는 것이다. CDF는 거시 경제적인 측면과 동시에 시장경제의 축을 형성하고 있는 제도적, 구조적, 사회적 측면을 동시에 고려한 종합적인 원조전략을 의미한다. CDF는 정부, 공여국, 시민사회, 민간기업 및 개발참여자간의 튼튼한 파트너쉽을 강조하고 있으며, 수원국이 국제기구나 공여국과 함께 자신들의 개발의제를 스스로 수립하는 개도국의 주인의식(local own- ership)을 강조하고 있다. CDF의 기본방향은 두가지 측면에서 matrix를 만들어 수원국에 적절한 전략을 수립하고자 하는 것이다. 우측틀은 수원국의 지속적 성장과 빈곤완화를 위한 4개 필수요건인 구조적분야(structural), 인적자원분야(human), 물질분야(physical),특별전략분야(specific strategies)로 구성되어 있으며, 좌측틀은 4대 참여자인 정부(government), 다자간 및 양자간 원조기관(multilateral and bilateral ins- titutions), 시민사회(civil society), 민간부문(private sector)으로 나누어 matrix 형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세계은행은 CDF를2000년 9월까지 시범적으로 13개국(볼리비아, 코트디브와르, 도미니카공화국, 이디오피아, 에리트레아, 가나, 요르단, 키르키즈 공화국, 모로코, 루마니아, 우간다, 베트남, West Bank and Gaza지역)에 실시한 바 있다.
  • Commitment
    일반적으로는 자금공여 약속을 의미한다. OECD의 개발원조위원회(DAC) 정의에 의하면 코미트먼트는 "구체적인 자금의 공여 및 공여조건하에 일정금액의 원조공여 의사를 협정 또는 이에 상당하는 계약으로 표명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DAC에 보고하는 코미트먼트는 차관협정(Loan Agreement: L/A)에 근거하고 있다.
  • Commitment Basis
    일정기간중 원조국으로부터 수원국으로의 자금 흐름을 표시할 때 그 기간 중에 자금공여를 코미트먼트(약속)한 액수로 표시한 것을 말한다. 개도국으로의 자금의 흐름을 통계적으로 파악할 경우, 다양하게 나타낼 수 있으므로 자료이용에 있어 주의를 요한다. 또 코미트먼트 후의 지불액을 디스버스먼트베이스(disbursement basis)로 부르며 과거 공여한 차관의 상환액은 net와 gross로 분류된다. 어떤 근거의 자료를 이용할 것인가는 통계의 목적에 따라 다르다.
  • Country Partnership Strategy:CPS(국가협력전략)

    무상과 유상원조의 정책단계에서의 일관성을 향상시키고 조정하기 위한 한국 ODA의 개도국별 지원 전략이다.

  • DAC Aid Review(DAC 원조심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개발원조위원회(DAC)는 각 회원과 유럽연합(EU)의 원조정책에 관해 정기적으로 심사하는 회의를 대상국별로 개최하고 있다. 이전에는 전 회원국에 대해 매년 실시되었기 때문에 "연차심사(annual aid review)"로 불렸는데 현재는 3년주기로 개최되고 있다. 심사대상은 공여국의 원조량, 질, 실시체제를 비롯 DAC에서 합의된 각종 정책실시 상황이 포함되며 심사대상국이나 주요원조기관을 현지 조사한 후에 회의자료를 제출한다. 또한 회원국중 2개국이 심사국으로 선정되어 독자적으로 조사를 실시한다. 심사결과는 공표되는데 토의과정 등은 원칙적으로 비공개이다.
첫 페이지 이전 페이지 1 I 2 I 3 I 4 I 5 I 6 I 7 I 8 I 9 I 10 I 다음 페이지 마지막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