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DA KOREA

전체메뉴 공유
 

유상원조

유상원조는 법적 채무를 동반하는 현금 또는 현물의 이전으로 공여된 원조자금에 대한 수원국의 상환의무가 있는 원조를 의미합니다.

    유상원조 유형

  1. 1. 차관
  2. 2. 혼합신용
  3. 3. 다자개발은행 협조융자
  4. 4. 차관지원비
  5. 5. 소액차관

1. 차관

개발사업차관, 기자재차관, 민자사업차관, 기금전대차관, 물자차관

2. 혼합신용

혼합신용이란 원조자금인 차관과 수출신용자금(Export Credit)을 혼합하여 금융조건을 양호하게 지원하는 금융방식으로 자금의 혼합방식에 따라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3. 다자개발은행 협조융자

다자개발은행(Multilateral Development Bank, MDB) 협조융자(Co-Financing)란 아시아개발은행(ADB), 미주개발은행(IDB), 세계은행(WB), 아프리카개발은행(AfDB), 유럽부흥개발은행(EBRD)등 주요 MDB와 공동으로 개발도상국의 개발사업에 대한 자금 조달에 참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협조융자의 형태는 크게 평행융자, 결합(합동)융자의 2종류로 나누어지며 이외 보조융자(Umbrella or Standby Financing), 매개융자(Channel Financing), 참여융자(Participation Financing) 등도 있습니다.

4. 차관지원비

차관지원비 지원제도란 차관사업의 준비, 실시, 운영관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에 대해 수원국이 자금과 노하우 부족으로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는 경우를 대비하여 무상으로 컨설턴트를 지원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5. 소액차관

소액차관제도는 소규모 EDCF 차관의 지원절차를 간소화하고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EDCF 지원사업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차관규모가 2백만SDR(약 3백만 달러 상당) 미만의 소액차관사업으로, 사업참여자를 우리나라의 중소기업으로 제한하고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사업신청, 심사, 구매 등 제반 절차를 대폭 간소화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