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DA KOREA

전체메뉴 공유
 

한국수출입은행 - (EDCF)

개요

대외경제협력기금(Economic Development Cooperation Fund, EDCF)은 개발도상국의 산업화 및 경제발전을 지원하고 한국과 이들 국가 간 경제 교류를 증진하기 위해 설치한 한국수출입은행 내 정책기금을 말합니다. 기금정책에 대한 심의는 대외경제협력기금운용위원회에서 이루어집니다. 기획재정부 장관을 포함한 외교부 장관,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등 12명의 위원이 기금의 운용-관리에 관한 기본정책과 계획, 결산보고사항 등을 논의합니다. 이후 관리 주체는 기획재정부가 되며, 실질적인 업무는 기획재정부의 위탁을 받은 한국수출입은행이 EDCF라는 기금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주요사업

ODA중에서도 유상원조를 전담하고 있는 EDCF는 1987년 설치된 이후 2011년 말까지 세계 46개 개발도상국의 251개 개발사업에 대해 약 7조 5,388억 원의 원조자금을 승인하였습니다. EDCF는 상하수도설비, 병원, 교통 등 경제발전의 기초가 되는 사회간접자본시설의 건설에 소요되는 개발자금차관 이외에도 기자재차관, 민자사업차관 등 개발도상국 정부 또는 법인에 대한 다양한 차관 지원을 맡고 있습니다.
단독 지원 이외에도 아시아개발은행(ADB) 미주개발은행(IDB), 세계은행(WB) 등 주요 다자개발은행기구와 공동으로 개발도상국의 개발사업에 대한 자금 조달에 참여하는 협조융자(Co-financing) 지원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협조융자사업은 EDCF와 MDB 간 인적 교류 확대 및 각종 세미나 공동 개최 등을 통해 국제원조사회에서의 한국ODA의 위상을 제고할 수 있습니다. 또한 EDCF는 차관사업의 준비, 실시, 운영관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에 대해 수원국이 자금과 노하우 부족으로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는 경우, 이에 대해 무상으로 지원하는 차관지원비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