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DA KOREA

전체메뉴 공유
 

정보공개개요

IATI란?

- 국제원조투명성기구(International Aid Transparency Initiative)를 의미하며 개발협력에 참여하는 공여국, 국제기구, 민간기관 등이 참여하여 원조사업과 관련된 정보 공개를 통해 투명성 증진을 위한 활동을 전개하는 자발적 협의체입니다.

- 제3차 원조효과성 고위급포럼(’08년, 아크라)을 계기로 활동을 추진하게 되었으며, 2009년에 공식적으로 출범하였습니다.

- 한국은 2015년 12월에 IATI에 가입 후, 2016년부터 회원국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현재 14개 공여국,22개 국제기구(기관) 및 다수의 NGO들이 IATI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IATI 기준 원조정보 공개

- IATI에서 제공하는 원조 정보는 전년도 ODA 지원 실적을 공개하는 OECD DAC(개발원조위원회) 통계와 달리 현재 진행 중인 최신 ODA 사업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DAC 통계와 차이점이 있습니다.

- 우리 정부는 IATI 회원국으로서 IATI측이 제시한 정보공개 기준(standard)에 따라 최신 원조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IATI 정보공개 항목 39개 중 13개 필수항목에 대한 정보를 우선적으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 공개되는 동 정보에는 무상원조 시행기관인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유상원조 시행기관인 한국수출입은행(EDCF)에서 2016년에 개발도상국에 지원 중이거나 지원 예정인 프로젝트 사업 약 740건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우리 정부는 IATI 가입과 원조정보 공개를 통해 ODA 사업 집행의 투명성을 높이고 수원국의 예측가능성 담보를 통한 개발효과성 제고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